본문 바로가기

시술의 관점

남자수염제모, 의사의 관점

안녕하세요.

브릴린클리닉 Dr. 노승훈 입니다.

 

사람의 개성을 나타내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헤어스타일이죠?

특히 남성분들의 경우 화장을 짙게 하지는 않기 때문에 헤어스타일이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만

 

사진=영국 데일리메일

 

 

하지만 이미지에 영향을 끼치는 것 중 잘 인지하지 못 하는 분야중에 하나가 바로

"수염이 나는 스타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다 정확하게는 "수염 자국"이 얼굴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가를 생각해 보아야 하는데

 

 

아침에 수염을 아무리 깨끗하게 면도해도 오후 쯤 되면 피부위로 올라오는 수염들이 생기기 때문에

"수염 자국"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이 수염자국들은 피부색과 대비되어서 더욱 눈에 띄게됩니다.

 

특히 피부색이 하얀분들은 수염자국때문에 피부색이 푸르딩딩하게 보이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래서 깔끔한 이미지를 위해서 남자수염제모를 하게 되는거죠.

 

 

 

제모를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왁싱 vs 레이저제모로 나뉘게 되는데요.

 

저는 레이저제모를 시술하고 있기 때문에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아무래도 시술시 통증이 적고, 효과의 지속성이 좋다는 것..

 

물론 레이저제모 역시 시술시 통증이 동반됩니다만 마취를 하고 나서 진행하기 때문에 잘 참으시는 편이고

레이저제모 시술회차가 진행됨에 따라서 통증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레이저제모는 "털 자체"가 아닌 털 주변의 "모낭줄기세포"를 열로 태우는 원리이기 때문에, 수염이 점점 가늘어지고, 솜털처럼 나고, 느리게 자라게 되고, 듬성듬성 안나는 부위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게 회차가 진행될 수록 얼굴 전체적인 수염이 줄어들게 되면서 안나게 된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총 시술 회차는 5~10회이상이 필요한데요. 레이저제모를 받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얼굴에 수염이 산적처럼 많아서 주변 권유로 (주로 여자친구) 시술을 받으라 강요받고 오시기 때문에.. 적어도 10회이상 받아야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레이저를 너무 강하게 밀집시켜서 쏠 경우 화상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안전하게, 부드럽게 진행하는게 중요해서 총 시술 회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죠.

 

또한, 털의 성장주기에 따라 레이저에 반응하는 정도가 천지차이 이기 때문에 횟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털의 성장주기

 

성장기에 있는 털이 레이저에 더욱 잘 반응하기 때문인데요.

레이저 시술을 하다보면 똑같이 털이 자라있는 부분에 같은 굵기의 털인데도 불구하고 레이저가 먹히는 부분이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거든요. 보다 정확히는 성장주기에 따라 멜라닌의 함유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한번에 모든 털에 원하는 만큼의 열자극을 줄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한번의 사이클이 돌고 나면 수염이 좀처럼 자라지 않거니와, 자라더라도 솜털처럼 나기 때문에 면도가 거의 필요없는 상태가 유지되게 됩니다. 연구 결과 및 저의 임상적 경험을 참고하자면, 이렇게 털이 잘 안나는 상태가 대략 6개월 정도 유지가 되기 때문에, 이후 개개인의 원하는 정도에 따라서 2~3개월 간격으로 유지 레이저 시술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예전에 남자수염제모를 받았는데 효과가 없었어요..

예전에 다른 병원에서 시술을 받았는데 효과가 하나도 없었다고 저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시술시에 가장 중요한 것이 털이 잘 반응하는가를 주의 관찰하면서 시술하는 것이거든요.

의외로 이 점을 확인하지 않으면서 그냥 기계적으로 시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ㅠ

레이저를 작용했을 때 어떤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집중해서 봐야 합니다.

 

사실 한번의 시술에서 레이저를 무한정 쏠 수는 없습니다. 부작용 가능성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한 부위에 레이저를 단 한두번만 쏘아야 하는데 이 때 얼마나 집중해서 한번을 더 샷을 할지

그렇지 않을지를 판단을 해야합니다. 한 두번의 기회를 잘 포착해야 하죠. 그래서 시술자의 경험치가 중요합니다.

 

 

 

 

음.. 마지막으로 항상 레이저제모를 하고 나면 말씀드리는 것 중 하나가 레이저의 열을 이용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드리는데요. 레이저제모 시술을 받고 나면 얼굴에 모낭염이 생길 수도 있고 혹은 가려움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절대로 긁지 마시고... 일반적으로 연고처방을 해드리기 때문에 몇 일간 잘 사용해주시면 부작용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답니다. :)